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장넷

10월, 2024의 게시물 표시 전체 보기

불량 멀티탭 때문에 컴퓨터 고장? 멈춤, 먹통, 쇼트 후기

이미지

불량 멀티탭으로 인한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쇼트 후기 방안에 전자기기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3구 멀티탭만으로 모든 기기를 커버할 수 없게 되었다. 예전에 할머니방에 있던 4구 멀티탭을 보일러실에 모셔뒀던 기억이 떠올랐다. 잘됐다 싶어서 즉각 찾아서 아주 오랜만에 재사용하게 되었다. 이것이 문제의 멀티탭. 그런데 상태가 좋지 않아 보인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전기지식이 부족한 할머니께서 여기에다가 전력을 왕창 소비하는 제품들을 연결했다. (전기를 많이 먹는 전기장판, 커피포트, 전기프라이팬, 제습기 등은 고전력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쨌든 당장 멀티탭이 필요해서 사용했다. 스위치를 켤 때마다 지지직거리는 소리가 나긴 했지만 처음 며칠동안은 별 문제가 없는 듯 보였다. 하지만... 어제 이 멀티탭과 연결된 전자기기들이 갑자기 꺼졌다. 몇 초 후 다시 전원이 들어왔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PC가 아예 …

배터리 분리형 러기드폰 갤럭시 Xcover 5 (엑스커버5)

이미지

지하철 통신사 와이파이 노트북 무료 사용하는 방법

이미지

득템 실패했던 추억의 IT 명기 (노트북, PDA 등)

이미지

10여년 전 나의 소원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 사용하기. 2000년대 초반 데이터 요금은 1메가당 천원이 넘어갔고, 그 당시에 요즘처럼 데이터를 사용하면 수십만원대 요금 청구서가 날아올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 되는 폰"의 수요가 급격히 늘었고, 데이터 요금이 조금씩 저렴해졌다. 2006년경 SKT t-login 3G 모뎀을 구입하면 월 3만원에 데이터 1GB를 사용할 수 있게 됐고, 와이브로가 등장하면서 무려 30GB를 월 1만원대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안타깝게도 와이브로는 서비스 종료했지만) 데이터 요금이 마구 떨어지고 덕분에 누구나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소유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스마트폰이든 노트북이든 태블릿이든 죄다 형태가 표준화되고 개성이 사라지는 듯. 아무튼 오늘은 가슴 설레고 신선한 충격(?)을 줬던, 하지만 …

히타치 하드디스크 OEM파티션 제거 프로그램 F-TOOL

이미지

구형 삼성 노트북 센스 Q35 하드디스크의 OEM 파티션(삼성 복원 솔루션 1)을 삭제해 버리고자 했다. 이제 윈도우 XP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10G정도 되는 복원솔루션 파티션이 필요가 없는데 당최 지워지지 않는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미디어 CD를 사용하면 된다 하는데, 단종된 제품이라 구하기도 쉽지 않다. 몇날 며칠을 고민하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 노트북에 장착되어 있는 하드디스크가 히타치 (HGST) 제품이니까 히타치 하드디스크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지울 수 있을 듯. (히타치는 하드디스크 사업을 웨스턴 디지털에 매각했고, 현재는 하드디스크를 생산하지 않는다) 결과는? 성공했다. 이렇게 시도해 보자. (이 글은 F-Tool의 기능보다는 삼성복원솔루션1 삭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pdf 설명서 참조) F-TOOL 본 프로그램: *. HITACHI_ftool_213.iso 파일을 C…

팬택 노트북용 PCMCIA 아날로그 TV 수신카드

이미지

모바일 시장에서 애플-삼성의 아성 속에서 수 년을 버텼던 팬택. 초기에는 삐삐, 나중에는 휴대폰을 생산했던 업체로 인식되고 있지만, 한때 베가도 아니고 스카이도 아닌 이런 것을 만들었다. 이제는 효용가치가 사라져버린 팬택 Real ZV PCMCIA 아날로그 TV 수신카드.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에 주로 사용되었던 제품이다. 위 제품과 더불어 노가텍 TV 수신카드도 많이 사용되었다. (노가텍 TV 수신카드는 시대를 풍미했던 미니 노트북 도시바 리브레또 시리즈와 궁합이 잘 맞았다) 구성품은 위와 같다. ZV가 지원되는 PCMCIA 포트에서만 인식 가능했는데,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다. 요즘 노트북들은 PCMCIA 포트가 없다. 그리고 이놈의 TV카드는 윈도우 2000 이상 버전에서는 아예 사용할 수 없다; 게다가 2012년 12월 31일 오전 4시에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완전히 종료되면서 이…

대만 만화가 채지충 만화 중국 고전, 근황

이미지

초등학교 아이를 둔 부모들은 아이에게 전집을 자주 사다 준다. 하지만 전집을 사다 주는 건 아이의 독서습관에 좋지 않다고 한다. 독서에 염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손을 잡고 서점에 가서 흥미있는 책을 직접 고르도록 해야 한다는... 어쨌든 전집들 중에서도 괜찮은 것들이 꽤 있다. 인상깊었던 전집 중 하나는 부모님께서 구입하셨던 채지충의 55권짜리 전집 <만화 중국 고전>. 55권씩이나 되는 책들 중 상당수가 이사과정 혹은 몇몇 친구들이 빌려가서 안 돌려주는 등으로 인하여 사라져 버렸다. 우리가 익히 들어 아는 <논어>, <노자>, <맹자>, <장자>, <채근담> 등의 정통 중국 고전들 뿐 아니라, <귀호선괴>, <백사전>, <서유기> 등 중국 TV 드라마로 접할 수 있는 고전소설들도 다루고 있다. …

갤럭시노트5 외부 액정 파손, 박리 사설수리점 수리 후기

이미지

갤럭시노트5를 비롯해서 S6, S7, S6엣지, S7엣지 등 구형 갤럭시 기종들의 고질적인 결함은 "박리" 현상이다.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폰을 개봉하거나 충격을 받은 경우 외부 액정 (터치스크린) 유리 상단이 분리되는 걸 "박리"라고 한다. 이런 현상을 "박리"라고 한다. 갤럭시노트5의 배터리를 교체했더니 위와 같이 박리 현상이 발생했다. 박리가 발생한 틈으로 먼지가 유입되고 최악의 경우 액정 안쪽까지 보기 흉하게 될 수 있다. 노트5가 구형 기종이라서 그냥 저 상태로 사용하려 했는데, 설상가상으로 터치스크린에 눈에 거슬리는 기스까지 발생해서 교체하는 게 나을 것 같았다. 서비스센터에 방문하면 겉유리만 파손되어도 액정을 통째로 갈아버린다. 겉유리는 파손되어도 내부 액정은 멀쩡하다면 사설수리점에 의뢰하는 것이 낫다. 외부 액정 교체 난이도는 매우 높아서…

인텔 1세대 클락데일 i5-650 CPU 윈도우11 24H2 설치 후기

이미지

집앞 재활용품 버리는 곳에 외관상 쓸만해 보이는 컴퓨터 한대가 버려져 있었다. 자세히 보니 완제품 컴퓨터인데 모델명은 HP Compaq 8100 Elite이고 1세대 i5-650 (클락데일) CPU가 내장되어 있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부팅된다. 원래는 윈도우7 Professional이 깔려 있는데, 윈도우10 Pro로 업글되었다. HP Compaq 8100은 이렇게 생겼다.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컴퓨터다. 케이스가 가로로도 세로로도 둘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마음에 든다. 펜티엄2 이후 가로형 케이스는 보기 드물다. 개봉하기도 쉽다. 저 손잡이를 당긴 후 뚜껑 열듯이 위로 열면 된다. 게다가 케이스에 스피커까지 내장되어 있는데, 음질은 별로다. 뚜껑을 개봉한 모습. 이 hp 본체는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고도 각종 장치들을 탈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 좋은데 대기업 완제품 PC 특성상 독자구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