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그림판 이미지 회전하면 깨질 때에는 업데이트가 해법
난장넷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아마도 누구나) 블루스크린을 경험하게 된다. 아주 옛날 윈도우98 시절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결함이 원인이지만, 윈도우XP 이후에는 대개 하드웨어 결함이 블루스크린의 원인이다. 윈도우11도 물론 블루스크린(BSOD: Blue Screen Of Death)이 뜬다. 블루스크린 발생 원인은 윈도우11 자체 이벤트 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장 원인이 램이나 메인보드에 있다면 "Windows 메모리 진단"을 실행해서 심층 검사해 보자. 물론 윈도우가 깨지지 않고 부팅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 윈도우11에서 Windows 메모리 진단 방법 시작버튼 옆 검색칸에 "Windows 메모리 진단"을 입력하자. 이어서 우측에 뜨는 "Windows 메모리 진단"을 클릭하자. 검사 과정 중 컴퓨터가 재부팅된다. 당장 검사하려면 "지금…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에는 "KNOX(녹스)"라는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삼성페이 등 보안 기능이 필요한 앱은 KNOX에 문제가 있다면 작동이 되지 않는다. KNOX는 메인보드에 두꺼비집처럼 eFUSE라는 회로 형태로 구현되어 있다. 다만 두꺼비집은 고장나면 교체할 수 있지만, eFUSE는 고장나면 끝이다. eFUSE가 끊어져 버리면 메인보드를 교체할 수밖에 없다. eFUSE가 끊어져 KNOX가 깨져 버리면 물론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 갤럭시의 안드로이드 OS를 루팅하거나, 커스텀 펌웨어를 덧씌우거나, (순정 펌웨어라도) 부트로더가 낮은 구버전으로 되돌리거나 타 통신사 펌웨어를 플래싱하면 깨져 버리게 된다. 드물게 갤럭시의 버그 때문에 깨져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귀책사유는 물론 삼성전자에 있다. 삼성페이 때문에 갤럭시 중고폰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 KNOX 깨짐을…
지금은 시장에서 사장되어 버린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 (Windows Mobile). 윈도우 모바일은 한때 데스크톱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PDA 및 스마트폰 시장 최강자였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협공을 받고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다. 요즘은 드물게 산업용 PDA 장비, 네비게이션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윈도우 모바일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특히 옴니아, 옴니아2 등 윈모 폰들은 발적화가 심해서 튜닝을 해줘야 쓸만해지는데,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설치해야 튜닝 프로그램들이 작동된다. 오랜만에 옴니아를 만져 보기 위해서 윈도우11에서 Windows Mobile Device Center 6.1을 다운받아서 설치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언젠가부터 윈도우10 업데…
대략 7년 전에 집 형광등을 CCFL 방식에서 LED 방식으로 교체했다. LED 전구는 소비전력이 적고 수명도 오래 간다는 장점이 있는데, 너무 늦게 교체했던 것 같다. 어쨌든 LED의 수명이 영원하지는 않아서 방 LED 형광등이 7년 만에 수명이 다 했다. 직접 뜯어서 모델명을 확인해 봤다. 브랜드는 HiPPO 히포 LED 형광등이고, 모델명은 DLFL-236C DAA030이다. 인터넷에서 개당 5,900원 주고 구매했다. 물론 배송비 불포함이다. 비교적 저렴한 형광등이다. 색상은 주광색 (하얀 빛) 6500K이다. *. 2500K (노란 빛) 색상의 모델명은 DLFL-236C DAA030B이다. 정격전압은 220V, 60Hz이다. 110V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포장 전면에는 소비전력이 30W라고 적혀 있는데, 스펙에는 25W라고 적혀 있다. 광속유지율은 90% 이상, 연색지수는 80Ra이고, 역률은 0.9…
오랫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사용했다가, 아이폰SE 1세대를 첫 아이폰으로 들이게 되었다. 아이폰에서는 안되는 것이 이것저것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미처 몰랐던 것은 구형 아이폰의 경우 기본 카메라 앱이 16:9 혹은 그 이상 비율의 사진 촬영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이폰11부터 16:9 와이드스크린 비율의 사진 촬영이 지원된다. 아이폰SE 1세대의 기본 카메라 앱은 4:3 혹은 1:1 정사각형 비율만 지원하지만 16:9 비율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이 있다. ACDSee Pro 앱을 사용하면 된다. ACDSee는 옛날에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했었는데, 스마트폰 앱도 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 뷰어 앱이긴 하지만, 사진 편집도 되고 구형 아이폰에서 16:9 비율의 사진도 촬영할 수 있다. 아쉽지만 ACDSee Pro는 유료 앱이다. iOS용은 현재 (2024년 1월 기준) 6,600원이다. 한때 잠깐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