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장넷

윈도우10 USB 클린설치 방법

n
윈도우10은 USB 메모리, 공 DVD 등에 설치디스크를 작성해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옛날에 윈도우XP는 CD로도 작성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10은 용량이 대폭 늘어나서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USB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
윈도우10 FPP 정품도 USB 형태로 판매되고 있고, 32비트와 64비트를 모두 지원하는 설치디스크는 일반적인 4.7GB DVD에 담을 수 없고 USB 메모리를 사용해야 한다.
(외장하드디스크도 설치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다)



준비물 및 유의사항

-. 8GB 이상 용량의 "비어있는" USB 메모리가 필요하다. 설치디스크 작성 과정에서 USB 메모리가 포맷되기 때문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따로 백업해 두자.
-.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는 도중 포맷도 이루어진다. 파티션 조정과 포맷을 해야 하며, 윈도우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라면 C드라이브만 포맷하면 된다. C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두자.
-. 컴퓨터가 사용 불능 상태라면 스마트폰에서도 윈도우10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수 있다. 방법은 [바로가기] 참조하자.
-. 인텔 11세대 이상 CPU가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는 USB 설치디스크 작성 완료 후 IRST 드라이버를 설치디스크에 복사해 두어야 하는데, 본 포스팅 중간에 설명해 두었다.
-. 윈도우10 정품 USB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오래전에 구입했다면 공 USB에 설치디스크를 새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10은 그동안 수시로 업데이트되어 왔기 때문에, 오래된 윈도우10 USB로 설치하면 업데이트 불가능할 수 있다.



윈도우10 USB 설치디스크 작성하기

설치디스크를 작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본 포스팅은 Rufu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설치디스크를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 컴퓨터가 먹통 상태라면 스마트폰에서도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수 있다. 방법은 [바로가기] 참고하자. 이 방법으로 설치디스크를 작성했다면 아래 10번 항목으로 건너뛰자.
-. 윈도우7이나 윈도우8.1에서는 아래 방법으로 윈도우10 설치디스크 작성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바로가기] 참고해서 윈도우10 설치디스크를 작성하거나 업그레이드(인플레이스 설치)하자. 이 방법으로 설치디스크를 작성했다면 아래 11번 항목으로 건너뛰자.
-.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따라서 설치디스크 작성방법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최신 컴퓨터는 GPT 방식으로, 오래된 컴퓨터는 MBR 방식으로 설치디스크를 작성해야 한다. 관련해서는 [바로가기]를 참조하면 되는데, 뭔가 두렵다 싶으면 후술하겠지만 일단 MBR 방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1. MS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0 설치 도구를 다운받아야 한다. [바로가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윈도우10 설치 도구를 다운받아서 실행하자.


2.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약관이 뜨는데, "동의"를 클릭하자.


3.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하자.
"다음"을 클릭하자.


4. 언어, 에디션, 아키텍처를 선택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64비트 컴퓨터라도 32비트 아키텍처와 64비트 아키텍처가 모두 지원되는 설치디스크를 작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위와 같이 설정할 경우 윈도우10 Home, Pro, EDU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설치파일을 다운받게 된다.


5. 비어 있는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장착한 다음 "ISO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자.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진행해도 되는데, 혹시 USB 메모리를 찾을 수 없다고 뜨면 ISO 파일을 직접 다운받아서 RUFUS 프로그램으로 설치디스크를 작성하면 된다.


6. 윈도우10 ISO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하자.
추후 RUFUS 프로그램으로 설치디스크 작성시 ISO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로를 잘 기억해 두자. 용량이 커서 D드라이브 등 다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7. 윈도우10이 다운되는 모습. 인터넷 연결상태에 따라서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는데, 최장 30분 가량 걸린다.


8. 다운로드 완료된 모습. DVD에 파일을 구울 필요는 없으니까 이 상태에서 "마침"을 클릭하자.



9. RUFUS라는 프로그램으로 설치디스크를 작성할 것이다. [바로가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1) "장치" 항목은 공 USB를 선택하고,
(2) "부트 유형" 항목에서 "선택"을 클릭해서 윈도우10 ISO 파일을 로드해 주자.
(3) "파티션 구성" 부분이 중요하다. 메인보드가 레거시 바이오스 방식이면 MBR을, UEFI 방식이면 GPT로 작성해야 하는데, 반드시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레거시 바이오스 방식인 컴퓨터에서 GPT 방식으로 설치디스크 작성시 USB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 UEFI 바이오스 방식인 컴퓨터는 MBR, GPT 모두 되긴 하지만, 가급적이면 GPT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10.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CPU가 인텔 11세대 이상이라면 USB 메모리에 IRST 드라이버를 저장해 주어야 한다. [바로가기] 참고하자.



윈도우10 USB 부팅 및 설치과정

11. 작성해 둔 USB 설치디스크로 컴퓨터를 부팅시켜야 한다.
컴퓨터를 켜자마자 특정 키를 누르면 굳이 바이오스 진입하지 않고 바로 USB로 부팅할 수 있다. HP 노트북은 F9키를 누르면 된다.
다만 키는 메인보드 제조사 혹은 노트북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관련해서는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12. 부트 디바이스를 선택해야 한다. 이 부분은 메인보드 혹은 노트북마다 표출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USB 메모리 혹은 USB 하드디스크 등 USB로 추정되는 장치를 선택하자.


13. USB로 부팅 성공하면 이렇게 뜰 것이다.
32비트 컴퓨터라면 Windows 10 Setup (32-bit)를, 64비트 컴퓨터라면 64비트를 선택하자.
극히 일부 태블릿PC와 공짜 노트북, 디클 클릭북 등 초저가 노트북들을 제외하면 64비트를 선택하면 된다.


14. 이제 본격적인 윈도우 설치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다음"을 클릭하자.


15. "지금 설치"를 클릭하자.


16. 제품키를 입력해야 한다. 윈도우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25자리 제품키를 입력하자.
제품키가 없어도 일단 설치는 할 수 있다. 그냥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하면 된다.
이전에 윈도우10 정품인증을 받은 이력이 있는 메인보드라면 그냥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해도 추후 정품인증된다.


17. 윈도우10 에디션을 선택해야 한다. 이전에 Home이 설치되어 있었다면 Home을 선택해야 정품인증된다.
"다음"을 클릭하자.


18. 약관이 뜬다. 물론 설치를 계속 진행해야 하니까 "동의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자.


19.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해야 하니까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를 선택하자.


20. 윈도우가 기 설치되어 있는 경우: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설정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포맷을 하게 된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깡통 하드디스크라면 22번으로 건너뛰자)

불친절하게도 C드라이브, D드라이브가 어디인지 알려주지 않는다.
사용자가 용량을 보고 직접 추측해서 지워야 한다.
잘못 지우면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C드라이브에 해당되는 부분만 삭제해야 한다. 자칫하다가는 D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다.
위 사진에서는 "드라이브0 파티션3"이 C드라이브인데, 바로 전에 있는 시스템 파티션과 MSR(예약) 파티션까지 전부 삭제해 버리면 된다.
하지만 D드라이브에 해당되는 "드라이브0 파티션4"에는 개인파일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지우면 안된다.


21. 파티션을 싹다 지우면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 0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뜰 것이다.
위 상태에서 그냥 "다음"을 클릭하면 할당되지 않는 공간에 C드라이브 및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설치 진행된다.
23번으로 건너뛰자.


22. 깡통 하드디스크 혹은 SSD라면 파티션을 새로 생성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C드라이브는 100GB 이상 잡아주는 것이 좋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50GB 정도도 충분하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필요한 만큼 할당해 주자.
D드라이브 등 백업 공간을 사용하려면 마찬가지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공간을 설정해 주자.


23. 설치가 진행된다.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컴퓨터가 두 차례 재부팅된다.
시간이 15~30분가량 소요된다.


24. 재부팅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90%는 설치 성공했다고 보면 된다. 
"한국" 혹은 거주하시는 지역을 선택하고 "예"를 클릭하자.


25. 자판 배열을 선택하자.
국어학자가 아니라면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하고 "예"를 선택하자.


26.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하게 된다.
제2외국어 자판이 필요하지 않으면 "건너뛰기"를 클릭하자.


27. "개인용 설정"을 클릭하자.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조직용 설정을 할 필요는 없다.


28. 로그인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MS 계정을 생성해서 로그인할 수도 있는데, MS의 서비스를 굳이 이용할 필요가 없다면 "오프라인 계정"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하자.
혹시 이 단계에서 유선랜 혹은 무선랜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아서 먹통 상태라면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윈도우10도 통한다.


29. MS 계정으로 로그인할 계획이 없다면 "제한된 환경"을 클릭하자.
필요하다면 추후에 MS 계정으로 로그인 가능하다.


30. 컴퓨터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하자.
오프라인 계정이라서 사용하시는 컴퓨터에만 통한다.


31.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32. 암호 분실에 대비해서 보안 질문을 작성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쉽고 구체적인 질문들을 선택하자.


33. 사용자 위치 정보 수집 동의 항목이 뜬다. 필요하신 대로 선택하자.


34. 컴퓨터 분실시 되찾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MS 계정이 필요하다.


35. 진단 데이터를 MS에 보낼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필수 진단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했다.


36.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한다면 "아니오"를 클릭하자.


37. "아니오"를 선택했다.


38.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할 건지 말건지 묻는데, 마찬가지로 "아니오"를 선택했다.


39. 사용자 환경 항목은 취향대로 선택해 주면 된다.
그냥 "건너뛰기"를 선택했다.


40. 이런 화면이 뜨면 99% 설치 성공한 것이다.



윈도우10 설치 완료 후

-. 랜카드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아서 인터넷이 먹통 상태일 수 있다. [바로가기] 참고해서 응급 인터넷 연결하고 메인보드 혹은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자.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 중 장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될 수 있지만, 노트북은 가급적이면 제조사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 윈도우10의 최종 버전은 2022년 하반기에 출시된 22H2다. 앞으로 23H2, 24H2, 25H2는 출시되지 않을 예정인데, [바로가기] 참고하자.
-. 윈도우10 새로 설치 이후 급한대로 MS오피스나 한컴오피스를 사용하려면 [바로가기] 참고하자.
-. 윈도우10 설치 직후에는 보안 업데이트가 설치되느라 컴퓨터가 다소 느려질 수 있다. 업데이트 설치 완료되면 평소 속도로 되돌아온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윈도우10 USB 클린설치 방법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