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알파벳 변경하는 방법
난장넷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려면 컴퓨터를 USB 혹은 DVD 설치디스크로 부팅해야 한다. 몇몇 컴퓨터에서는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를 장착하면 알아서 인식해서 USB 메모리로 부팅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바이오스에서 USB로 부팅되도록 손봐줘야 한다. 보통은 컴퓨터를 켜자마자 F2, DEL 등의 키를 눌러서 위와 같이 바이오스 화면을 띄우게 된다. 하지만 바이오스에 들어가지 않고 바로 USB로 부팅할 수 있다. 컴퓨터를 켜자마자 로고 화면이 뜨는데, 기기마다…
윈도우7에 대한 유료 지원과 윈도우8.1 보안 지원이 종료되면서, 이런저런 응용프로그램들도 구버전 윈도우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고 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크롬 브라우저는 110 버전부터 윈도우7과 윈도우8.1에 대한 지원을 종료했다. 다만 윈도우7과 윈도우8.1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만 안되며, 구버전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고 구버전으로 새로 설치도 가능하다. (크롬이 윈도우XP 지원을 종료했을 때에도 구버전으로 다운로…
오랜만에 방 한구석에서 쉬고 있는 후지쯔 P1610 노트북을 꺼냈다. 코어2솔로 U1400이라는 비교적 생소한 CPU가 탑재되어 있고, 램은 최대 2GB까지 장착 가능하다. 무게가 970g에 불과한 초미니 노트북이고, 스위블도 되는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어 있다. 크기가 작아서 UMPC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출시 시점인 2006년 기준으로는 스펙이 빵빵해서 고가형 노트북으로 분류되었다. 무려 200만원이 넘었지만, 지금은 중고장터에서 5만원도 안…
윈도우7에 대한 보안 지원은 2020년 1월 14일 종료되었고, 윈도우 비스타에 대한 보안 지원은 2017년 4월 11일 종료되었다. 하지만 윈도우7은 2023년 1월까지 유료 연장 지원을 해 주었다. 윈도우7에 대한 유료 연장 지원마저 종료되면서 실사용이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당장 크롬과 엣지 최신버전은 윈도우7에서 사용할 수 없다. 윈도우 비스타는 물론 오래전에 지원 종료되었기 때문에 윈도우XP와 비슷한 상황이 되었다. 게다가 최근 출시되는 각…
윈도우8부터는 스마트폰처럼 Microsoft Store라는 것이 탑재되어 있어서, .exe 형태의 설치파일 없이 앱을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다.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하는 앱을 UWP (Universal Windows Platform) 앱이라고 한다. 아쉽지만 UWP 앱은 예상보다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예전에는 지원되었던 앱들이 하나둘씩 조용히 스토어에서 사라지는 중이다. 기업은행 앱도 코레일톡 앱도 초장에 서비스 종료했고, 무료로 케이블…
피처폰(폴더폰 등등)이 잘 나갔던 시절에 DMB라는 것이 등장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DMB를 시청하는 승객들을 흔히 볼 수 있었고, 폰가게에서는 DMB 되는 폰이 있다고 적극적으로 광고했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었던 2010년대 초반에도 DMB 시청자들이 꽤 많았다. 다만 무료인 지상파 DMB와는 달리 유료 서비스였던 위성 DMB는 2012년 서비스 종료되었다. 하지만 데이터 요금이 점차 내려가고 저속 무제한 요금제가 대중화되면서 지상파 DMB …
옛날 옛날에는 스마트폰에 평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서, 시중 대부분의 액정보호필름들이 PET 재질이었다. PET 필름은 가격이 아주 싸고 부착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충격에 약하다. 엣지 디스플레이라는 것이 개발되면서 PET 필름의 단점이 하나 더 생겼다. PET 필름의 성질 특성상 곡면 부분을 가릴 수 없어서 화면을 다 가리지 못한다. 일부는 부착시 가장자리 부분에 들뜸이 발생한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우레탄 재질의 액정보호필름이다. 우레…
액정보호필름이나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훨씬 저렴한 편이다. 보급형 스마트폰이거나 외산폰, 구형폰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몇몇 기종은 저렴한 건 둘째치고 오프라인에서 아예 찾아볼 수 없다. 드물게 오프라인이 더 저렴할 수 있다. 통신사 대리점이나 지하철역 상가에서 떨이 차원에서 헐값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필름 한장, 젤리케이스 하나만 구매할 경우 배송료가 본품보다 더 들기 때문에 오프라인이 나은 경우도 있다. 오랜만에 서울 …